2025/04/04 4

동차 좌표, 어파인 공간, 어파인 변환: 이동, 회전, 스케일, 밀림 변환

1. 어파인 공간과 기초 개념그래픽스에서는 위치를 나타내는 점(Point) 과 방향과 크기를 나타내는 벡터(Vector) 를 명확히 구분합니다.📌 벡터 연산벡터는 방향과 크기를 가지는 물리적인 양이며, 보통 화살표로 표현합니다.📌 점과 벡터 연산❗ 점 + 점은 수학적으로 정의되지 않음: 위치 간의 덧셈은 의미 없음2. 어파인 결합과 좌표계📌 어파인 결합이란?어파인 결합은 여러 점 또는 벡터를 선형 결합한 것으로, 계수의 합이 1인 경우 점을, 0인 경우 벡터를 생성합니다. 다음 수식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예시 수식을 통해 자세히 보면:📌 n차원 어파인 좌표계어파인 공간에서는 기준점(origin) 과 기저 벡터(basis vectors) 로 좌표계를 정의합니다.n차원 어파인 공간에서는:3차원 예시..

OpenGL 기본 출력 객체 속성 정리

🎯 점(Point)의 속성✅ 속성: 색상, 크기🔧 관련 함수glColor*() → 색상 지정 (RGB 또는 RGBA)glPointSize(float size) → 점 크기 지정🎨 glColor*() 함수 형식OpenGL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glColor 함수가 제공되며, 아래와 같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glColor[3/4][i/s/f/d][v]()[3/4]: RGB 또는 RGBA (3요소 or 4요소)[i/s/f/d]: 데이터 타입 (정수, short, float, double)[v]: 벡터 형태로 배열을 전달할 경우 붙임 (예: glColor3fv)예시:glColor3f(1.0f, 0.0f, 0.0f) → RGB 색상 직접 지정glColor4f(0.0f, 1.0f, 0.0f, 0.5f) → ..

점, 선, 다각형을 이용한 다양한 도형 그리기

1. 출력 기본 객체란?OpenGL에서 화면에 무엇인가를 그릴 때 가장 작은 단위는 점(Point), 선(Line), 그리고 다각형(Polygon)입니다. 이들을 출력 기본 객체 (Primitive)라고 부릅니다.✅ 점, 선, 다각형점 (GL_POINTS): 하나의 위치를 표시하는 단일 정점선 (GL_LINES, GL_LINE_STRIP, GL_LINE_LOOP): 두 정점을 잇거나 연속적인 선형 구조를 만듦다각형 (GL_POLYGON, GL_TRIANGLES 등): 여러 정점을 연결하여 면을 구성✅ 앞면과 뒷면 (Face)다각형에는 앞면(front face)과 뒷면(back face) 개념이 있습니다.OpenGL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면을 표시하거나 생략할 수 있습니다.법선 벡터(Normal Vecto..

Hello OpenGL 예제 분석: Freeglut 기반 기초 코드 설명

전체 코드 (주석 포함)// HelloGL.cpp : 이 파일에는 'main' 함수가 포함됩니다. 거기서 프로그램 실행이 시작되고 종료됩니다.#include #include ".\include\GL\freeglut.h" // Freeglut 헤더 포함// 전역 변수: 윈도우의 초기 가로, 세로 크기int Width = 600, Height = 600;// 콜백 함수 선언void Render(); // 화면을 그리는 함수void Reshape(int w, int h); // 창 크기가 바뀔 때 호출되는 함수int main(int argc, char **argv){ // Freeglut 초기화 glutInit(&argc, argv); // 윈도우 크기 설정 gl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