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네트워크

캡슐화

studylida 2023. 1. 24. 21:00

캡슐화

택배를 보낼 때 완충재를 넣거나 주소를 적듯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도 여러 가지 필요한 것이 있다. 때문에 데이터에 수신처, 송신처의 주소, 그리고 데이터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나 각 프로토콜에서 필요한 정보를 덧붙인다. 이렇게 데이터와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통합된 상태를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Protocol Data Unit:PDU)이라고 한다.

 

각 계층을 지날 때마다 데이터에 통신에 필요한 정보(제어 데이터)를 덧붙인다고 했는데, 이 제어 데이터가 데이터의 앞에 붙으면 헤더(Header), 뒤에 붙으면 꼬리부(Tailer)라고 한다. 

 

각 계층에서 PDU의 호칭

계층 호칭 내용
사용자 데이터(Data) 송수신하고 싶은 데이터
7계층 PDU
6계층 PDU
5계층 PDU
메시지(Message) 데이터 통신용으로 변환한 것과 7계층 헤더
4계층 PDU 세그먼트(Segment)
데이터그램(Datagram)
메시지와 4계층 헤더
3계층 PDU 데이터그램*(Datagram) 세그먼트 · 데이터그램과 3계층 헤더
2계층 PDU 프레임(Frame) 데이터그램과 2계층 헤더(2계층 꼬리부)
1계층 신호 프레임을 전송매체로 운반하기 위한 신호로 변환

 *3계층 PDU는 '패킷'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다만 패킷은 PDU 자체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본 책에서는 3계층 PDU를 데이터그램으로 통일하여 칭한다.

 

실제로 부를 때는 PDU의 호칭 앞에 프로토콜 명을 붙여서 TCP 세그먼트라든가 IP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는 4계층 PDU처럼 계층 번호를 붙여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데이터에 제어 데이터를 덧붙여서 PDU로 완성하는 것을 캡슐화(Encapsulation)라고 한다. 수신한 쪽은 반대의 순서로 헤더를 벗겨서 데이터를 입수한다. 이를 역캡슐화(decapsulation)이라고 부른다. 

 

이전의 포스팅에서 OSI 참조 모델에서 '각 계층은 해당 계층의 하위 또는 상위 계층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바로 상위 및 하위 계층과 통신하고 상호 작용함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캡슐화를 통해 구축된 모듈식 통신 프로토콜의 특징이다. 캡슐화를 달리 말하자면, 상위 계층의 정보를 헤더로 추가하여, 데이터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상위 계층은 수신 노드에서 대응하는 계층(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위 계층)들과 통신하게 된다.  

 

 

관련된

 

참고 문헌

  • 캡슐화
  • 아미노 에이지. 2016. (하루 3분)네트워크 교실:인터넷 박사가 조교 넷군에게 알려주는 왕초보를 위한 네트워크 교실. 김현주 역. 서울:영진닷컴.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w Do Websites Actually Work?  (0) 2023.05.08
How the Internet Actually Works  (0) 2023.05.04
TCP/IP  (0) 2023.01.23
OSI 참조 모델  (0) 2023.01.19
네트워크 구분  (0) 2023.01.12